일반대학원은 대한민국 민주교육의 근본이념에 입각하여 인류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광범하고 정치한 운용방법을 추구하는 동시에 학술연구의 지도능력과 독창력을 함양하고 지도적 인격을 도야하여 문화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일반대학원은 대한민국 민주교육의 근본이념에 입각하여 인류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광범하고 정치한 운용방법을 추구하는 동시에 학술연구의 지도능력과 독창력을 함양하고 지도적 인격을 도야하여 문화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일반대학원 보석디자인공학과는 석사과정 5명 박사과정3명을 선발하여 소수정예 보석디자인공학 교수요원을 양성하고 있다.
현재 석, 박사 과정에 재학하고있는 대학원생은 후학들을 지도하는 교수요원으로서뿐만 아니라 귀금속주얼리분야뿐만 아니라 관련한 다양한 전공분야에서 연구를 하고있으며, 각계각층의 관련 분야에서 지도자로서 활동을 하고 있다.
대학원 세부 연구분야
- 학부과정 귀금속주얼리학과
- 대학원 석사과정 보석디자인공학과
- 대학원 박사과정 보석디자인공학과
- 체계화된 전문귀금속주얼리전문가 및 교수요원 양성
- 귀금속주얼리 및 귀금속세공
- 보석감정 및 인조보석 제조
- 보석 귀금속 재료 결정, 보석 귀금속 마케팅
- 주얼리상품기획 및 코디네이터
- 샵 매니저먼트 및 디자인 방법론
주얼리디자인 세미나(Jewelry design seminar)
주얼리 디자인에 있어서 디자인의 기획과 조사분석, 등의 디자인 프로세서와 현대 주얼리디자인의 경향과 분석등을 조사하고 논의하여 향후 지양해야할 디자인의 방향과 디자인의 개발뱡향을 예측해보고 디자인에 대한 발표력을 고취시킨다.
귀금속보석상품의 판매전략과 달리 상품의 시각적인 기획을 연구하며 상품의 가치를 부각시켜 판매활동을 촉진하기위한 분야를 연구한다.
주얼리 디자인을 기획하고 최종판매하는 단계에서 상품을 어떠한 소비자의 구매욕구와 성향에 맞추어서 방향을 정할것인가에 대한 연구와 상품의 가치를 부가 시킬 수 있는 포장이나. 코디등을 통하여 상품의 부가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보석감정감별론 (Gemstone Identification & Practice theory)
보석의 특성을 학습하며, 각 보석을 분류하기 위한 보석감별 기구의 종류 및 원리를 설명하며, 대표적인 몇몇 보석의 물리적인 특징을 분석하여 감별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기초적인 원리에 대하여 연구한다.
멀티프로세서론(Theory of multi process )
디자인과 가공의 방법이 날로 발전함에 따라서 멀티시스템화되어가는 공장내의 시스템을 익히고 멀티시스템에 대한 프로세서를 연구한다.
귀금속디자인에 있어서 전통적인 디자인의 표현방법의 발전과정을 거쳐서 현재의 상업적인 귀금속디자인의 추세인 멀티미디어를 통한 디자인의 계획과 표현방법, 그리고 디자인의 전개에 대한 방법을 멀티 미디어에 의한 디자인을 전개하고 그 방법을 연구하고자한다.
보석처리론 ( Gemstone Treatment theory)
저품위의 보석 및 원석을 물리, 화학적인 방법으로 처리하여 고품위화 함으로써 부가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처리 및 분석를 위한 기초적인 원리에 대하여 연구한다.
보석귀금속 토픽스 (Gem Noble metal topics)
보석귀금속에 매년 매계절에 대한 새로운 트랜드등 새로운 소식에 대하여 기초적인 것을 연구 토론한다.
귀금속세공 디자인론(Theory of noble craft design )
귀금속의 가공의 방법에 따른 디자인의 경향과 새로워진 귀금속가공의 다양한 방법적인 측면을 학습하고 새로운 경향의 기법등을 연구 개발한다.
주얼리디자인에 있어서 금속에관한 소재의 이해와 가공방법 그리고 세공의 다양한 기법에 대한 전통적인 기법과 현대의 세공기법에 대한 이해를 숙지하고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세공기법의 중요성과 기법을 바탕으로한 디자인의 진행과정과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진행하며, 향후 개선해야할 발전적인 방향들을 제시하고 모색한다.
주얼리 마케팅(Jewelry marketing)
주얼리상품의 판매전략을 구상하고 시장성과 유통과정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주얼리 상품은 소비자에게 판매되어져야하는 것이 최종의 목표인다. 주얼리 상품의 유통과정과 경로,그리고 판매전략등을 연구하고,,토론하여 주얼리 마테팅에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하고자한다.
보석구조론 (Gem structure theory)
보석을 분광학의 입장에서 분자의 구조와 전자 상태와의 관계에 대해서 학습함.
장신구디자인사(History of personal ornaments design)
장신구의 역사에 대한 이론의 학습을통하여 ,현대의 장신구디자인에 대한 방향을 정립한다.
주얼리의 역사는 장신구의 역사에서 시작되며, 그 시기는 고대로까지 거슬러올라간다. 고대의 장신구에서부터 현대의 장신구까지 장신구에 대한 역사적인 이해와 소재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현대 장신구의 나아갸야할 방향을 모색한다.
귀금속세공디자인 특론(Noble metal craft design special theory)
주얼리디자인에 있어서 금속에관한 소재의 이해와 가공방법 그리고 세공의 다양한 기법에 대한 전통적인 기법과 현대의 세공기법에 대한 이해를 숙지하고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세공기법의 중요성과 기법을 바탕으로한 디자인의 진행과정과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진행하며, 향후 개선해야할 발전적인 방향들을 제시하고 모색한다.
보석감정감별 특론 (Gemstone Identification & Practice special theory)
보석의 특성을 학습하며, 각 보석을 분류하기 위한 보석감별 기구의 종류 및 원리를 설명하며, 대표적인 몇몇 보석의 물리적인 특징을 분석하여 감별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연구한다.
주얼리마케팅 특론(jewelry marketing special theory)
주얼리 상품은 소비자에게 판매되어져야하는 것이 최종의 목표인다. 주얼리 상품의 유통과정과 경로,그리고 판매전략등을 연구하고,,토론하여 주얼리 마테팅에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하고자한다.
보석디자인프로세서 특론(Jewelry design process special theory)
귀금속의 가공의 방법에 따른 디자인의 경향과 개인의 작업 방법에 따른 방법론을 제시하고, 그 기법등을 토론 및 연구 하며, 보석디자인과 가공의 방법이 날로 발전함에 따라서 보석디자인의 프로세서를 현 사회적인 시스템에 적응하기 위한 과정을 연구 개발한다.
보석평가 특론 ( Gemstone Appraisal special theory)
주얼리 품목의 품질과 가치에 대해 충분히 조사하여 공정하게 결정된 화폐적 가치를 구하는 것으로 전문적인 교육훈련과 경험, 감정기구와 검사 장비의 구비 및 사용능력,주얼리 시장에 대한 이해 및 평가용도에 적합한 시장조사 능력, 객관적이고 공평한 전문가적 자세를 갖춘 보석평가사를 학습하고자 한다.
보석산업 특론(Gem industry special theory)
보석귀금속산업은 제조업체, 유통을 담당하는 수출입, 도소매업체 그리고 각종 지원을 담당하는 교육기관과 감정기관 등 보석과 관련된 여러 산업체의 동향등을 파악하고 앞으로 진행될 산업의 특수성을 연구 한다.
보석디자인특수지도(Jewelry design special direction)
보석디자인의 프로세서와 개인의 경향과 성향을 분석하고, 디자인적인 가치를 높이는 보석디자인을 연구하며, 소비자의 심리와 그에 따른 디자인의 적응여부등을 연구한다.
패션주얼리산업 특론(Fashion jewelry industry special theory)
패션 주얼리에 관한 일반이론을 토대로 현 의류산업체의 실태조사, 색상, 스타일, 소재에 관한 유행경향분석을 하여 이를 기반으로 주얼리 상품기획과정을 다룰 뿐아니라 주얼리의 생산, 판매, 소비에 이르는 제 과정에 관한 이론과 소비자분석을 통하여 주얼리의 상품화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보석처리 특론 ( Gemstone Treatment special theory)
저품위의 보석 및 원석을 물리, 화학적인 방법으로 처리하여 고품위화 함으로써 부가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처리 및 분석를 위한 기초적인 원리에 대하여 연구한다.
주얼리디자인 세미나(Jewelry design seminar)
비교적 길자않은 보석디자인의 경향을 비교평가하며 ,현 보석디자인의 경향과 문제점등을 분석하고,연구한다.
주얼리 디자인에 있어서 디자인의 기획과 조사분석, 등의 디자인 프로세서와 현대 주얼리디자인의 경향과 분석등을 조사하고 논의하여 향후 지양해야할 디자인의 방향과 디자인의 개발뱡향을 예측해보고 디자인에 대한 발표력을 고취시킨다.
보석귀금속 토픽스 (Gem Noble metal topics)
보석귀금속에 매년 매계절에 대한 새로운 트랜드등 새로운 소식에 대하여 연구 토론한다.
상품기획특론(Product plan special theory)
귀금속보석상품의 판매전략과 달리 상품의 시각적인 기획을 연구하며 상품의 가치를 부각시켜판매활동을 촉진하기위한 분야를 연구한다.
주얼리 디자인을 기획하고 최종판매하는 단계에서 상품을 어떠한 소비자의 구매욕구와 성향에 맞추어서 방향을 정할것인가에 대한 연구와 상품의 가치를 부가 시킬 수 있는 포장이나. 코디등을 통하여 상품의 부가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주얼리디자인특수과제(jewelry design special problem)
주얼리 디자인의 경향과 시장조사를 통하여 개인의 작품성을 가미한 주얼리 디자인을 전개하여 각자 지도하며,연구한다.
보석재료특론 (Gem material special problem)
보석합성의 원료가되는 각종 인공 및 자연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광범위한 재료정보를 수집하여 실제 보석합성에서의 적용 방벙을 연구한다.
주얼리머천다이징(Jewelry merchandising)
주얼리 기업이 성장하고 살아남는 데는 특히 상품의 판매가 절대적인 역학을 하며 성공적인 신상품 개발은 매출 증가와 이익 창출에 직격되므로 상품개발은 가장 중요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주얼리 제품을 개발? 판매하여 기업에 이윤을 남기는 일련의 활동을 주얼리머천다이징이라고 하며 이것을 통하여 기업의 구조를 연구하고자함.